나들이

초보 등산 추천 인천 계양산 등산코스 및 주차정보

by 말랑2 2022. 12. 5.

안녕하세요. 꿀팁요정입니다.

날씨가 추워져 몸이 점점 움츠려 드는 요즘인데요. 이럴수록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 써 체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죠.

지난 주말에 저는 인천 계양산에 다녀왔는데요. 계양산은 많이 높지 않고 등산로가 계단으로 잘 정비되어있어서 등산 초보인 저도 무리 없이 즐겁게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초보자의 등산 입문 코스로 손색없는 인천 계양산의 등산코스부터 주차정보까지 꿀팁요정이 알려드립니다😊

1. 주차정보

계양산은 인천 주민 분들이라면 모르시는 분들이 없는 인천에서는 꽤 유명한 산인데요. 서울에서도 멀지 않아 서울 경기 인근 지역에서도 많이 찾는 등산 코스입니다.

계양산 공영 주차장 : 네이버

방문자리뷰 186 · 블로그리뷰 179

m.place.naver.com

계양산을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계산역 5번 출구에서 내리신 후 600m 정도 걸어오시면 되며, 차량으로 오시는 분들은 네비에 계양산 공영주차장으로 검색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계양산 공영주차장 바로 맞은편에 계양산 입구가 보여서 처음 오시는 분들도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계양산 공영주차장의 주차료는 30분에 600원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공영주차장으로 장애, 저공해 차량 등 주차료 감면 차량의 할인이 적용됩니다.

2. 계양산 등산 코스

계양산 입구

공영주차장 맞은편으로 100m 정도만 걸어가면 계양산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보입니다. 높이 394m의 계양산은 강화도를 제외한 인천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계양산에 위치한 계양산성은 국가지정문화재로 삼국시대에 축조된 성곽이라고 합니다.

계양산 입구에는 화장실과 작은 매점이 있는데요. 등산코스 중간에는 화장실이 없기 때문에 입구에서 화장실 꼭 들렀다 가시길 추천드려요.

계양산 올라가는 길

계양산 입구 매점을 지나면 이렇게 계양산 등산길로 올라가는 계단이 나옵니다. 저는 전체 계양산 코스 중에 이 돌계단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네요.

돌계단이 생각보다 가파르고 높기 때문에 처음부터 힘 빼지 마시고 무조건 천천히 올라가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

계양산 등산코스

저는 이날 인천 둘레길(1코스)을 따라 팔각정과 하느재 고개를 지나 계양산 정상을 찍고 다시 올라왔던 길로 내려오는 코스로 걸었는데요. 쉬엄쉬엄 걷다 보니 1시간 40분 ~ 50분 정도 걸렸던 것 같네요.

계양산은 전체 코스가 계단으로 되어있어 서둘러가기보단 천천히 올라가시면 힘들지 않고 오르실 수 있습니다. 겨울이라 계단이 미끄럽기 때문에  빠르게 걷거나 뛰기보단 무조건 천천히!

저 멀리 보이는 계양산 정상

어느 정도 올라가니 저 멀리 계양산 정상이 보입니다. 보기엔 꽤 높아서 금방 오를 수 없을 것 같았지만 등산로가 계단으로 쭉 이어져있어서 생각보다 빠르게 오를 수 있습니다. 정상까지 오르기 힘드신 분들은 계양 산성길을 따라 주변의 둘레길을 걸어도 좋을 듯합니다.

3. 계양산 정상

계양산 정상

드디어 정상까지 올랐습니다. 정상까지 쉬엄쉬엄 걸었더니 50분 정도 걸렸던 것 같은데요. 중간에 5분 ~ 10분 정도 쉬었다 갔으니 쉬지 않고 계속 오른다면 40분 정도 소요될 것 같네요.

계양산 정상에서 보는 풍경

계양산 정상에는 팔각정이 있어서 잠시 휴식을 취했다 갈 수 있는데요. 팔각정 옆으로 저 멀리 인천대교와 서해바다가 보입니다.

계양산 조망안내

이날 가시거리가 좋지 않아 멀리까지 잘 보이진 않았는데요. 가시거리가 좋은 날이면 송도 신도시, 인천공항, 그리고 오른쪽 끝으로는 강화도까지 보인다고 하네요.

반대편 동쪽으로는 서울 여의도의 파크원 타워와 63빌딩, 그리고 더 멀리 잠실의 롯데타워까지 보이더라고요. 탁 트인 풍경을 보니 힘들었지만 올라오길 잘했단 생각이 드네요.

저희는 정상에서 잠시 휴식 후 올라왔던 길로 다시 내려갔는데요. 계단이 워낙 많기 때문에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어서 등산 스틱이 있다면 챙겨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날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내려올 때는 땀이 식어 너무 추웠는데요. 겨울철 산행 가실 때는 가벼운 등산이어도 땀이 빨리 건조되는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어 체온 유지에 신경 쓰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초보 등린이의 인천 계양산 등산 리뷰 마치겠습니다. 다음번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