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들이

강화 일몰 명소 동막해변 분오리돈대

by 말랑2 2023. 4. 27.
728x90

안녕하세요. 꿀팁요정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서해의 아름다운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강화도 동막해변 옆에 위치한 분오리돈대입니다. 

 

위치

http://kko.to/nN0_k8rY10

 

분오리돈대

지도위에서 위치를 확인하세요

map.kakao.com

분오리돈대는 동막해변 동쪽 끝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도로에서 가까운 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분오리돈대 바로 앞 주차장에 자리가 있을 경우 그곳에 주차하셔도 되고 동막해변 근처 노상주차장에 주차 후 동막해변과 함께 둘러보셔도 됩니다. (주차요금 1일  2,000원)

 

저는 이날 동막해변에 잠시 들렀다가 우연히 분오리돈대를 발견하고 함께 둘러보게 되었는데요. 분오리돈대는 강화도의 해안을 따라 축조된 강화 54 돈대 중의 한 곳이라고 합니다. 

 

분오리돈대

분오리돈대 안내표지판

동막해변에서 데크길이 있는 동쪽으로 걷다 보면 분오리돈대로 가는 표지판이 보입니다. 동막해변에서 직접 갈 수 있는 데크길이 연결되어 있지만 만조시간대라 계단 아래쪽이 바닷물에 잠겨 있어서 위쪽에 있는 길로 걸어갔습니다. 

살짝 오르막길

약간의 오르막길을 걷다보면 분오리돈대가 나옵니다. 경사가 있어 내려올 때는 미끄러울 수 있기 때문에 슬리퍼나 구두보다는 편안한 운동화를 신고 오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분오리돈대 가는 길

분오리돈대로 올라가는 길 옆으로 보이는 해변가로 해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일몰 예정시간이 50분 이상 남은 시간이었는데 벌써부터 예쁜 노을이 바다를 물들이고 있네요.  

포토존

분오리 돈대는 일출과 일몰이 함께 조망되는 돈대 중 시야가 가장 넓은 곳이라고 하네요. 구름 없이 맑은 날 간다면 아름다운 노을이 바다에 비쳐 반짝이는 그림같은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분오리돈대

산능선이 오르막을 따라 몇 십 미터 정도 오르다 보니 분오리돈대가 보입니다. 주말이라 꽤 많은 분들이 노을을 감상하러 방문하셨더라고요. 

분오리돈대 입구

돈대의 입구로 들어갑니다. 돈대는 적의 움직임을 살피거나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설치하는 초소로 분오리돈대는 조선 5년(1679년)에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강화도의 다른 돈대는 대부분 사각형이나 원형인데 분오리 분대는 자연 지형을 그대로 이용해 초승달 모양으로 축조된 것이 특징입니다. 

돈대 내부 모습

분오리돈대로 오르니 넓게 트인 공간과 해변가에서 가장 높은 곳이라 동막해변의 아름다운 전망이 한눈에 들어왔습니다.

동막해변 쪽을 바라본 모습

분오리돈대에서 동막해변 쪽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노을이 떨어지며 바다를 아름다운 황금빛 물을 들이고 있었는데요. 저 사진을 찍은 뒤로는 아쉽게도 해가 구름 뒤로 숨어버려서 더 이상 노을을 볼 수 없었습니다. 매일 이어지는 황사와 미세먼지 때문에 아름다운 노을을 볼 수 있는 날이 점점 줄어드는 기분입니다. 😥

동막해변 반대편 바라본 모습

동막해변 반대편으로는 작은 항구에 정박되어 있는 배가 보입니다. 동쪽 하늘은 비교적 맑아서 저 멀리 인천대교와 송도의 모습까지 보이더라고요. 

분오리 항구 모습

분오리돈대에서 내려와  분오리 항구 쪽까지 걸어가 보았습니다. 분오리 항구 근처에는 분오 어판장도 있어서 바다에서 갓 잡은 신선한 해산물과 생선도 맛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해안산책로

동막해변 쪽으로 돌아가는 해안산책로 입니다. 산책로가 길진 않지만 중간에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서 여유롭게 산책을 즐기며 휴식하기 좋습니다. 

동막해변 모습

데크길 아래 계단이 바닷물에 잠겨있어서 해변가 위 도로변으로 걸어가야 합니다. 동막해변은 강화도의 대표 해수욕장답게 비수기임에도 많은 분들이 찾아오셨더라고요. 

동막해변에는 소나무 숲도 조성되어 있어 피크닉이나 캠핑을 즐기기에도 좋은데요. 아직은 공사 중인 곳이 많아 정비가 되지 않은 곳이 많았습니다. 

 

저는 이날 동막해변과 분오리돈대, 분오리항을 3~ 40분 정도 둘러보는 짧은 바다 산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갔는데요. 길지않은 시간이었지만 바다를 보며 한 주의 피로를 날려버릴 수 있었던 힐링의 시간이었습니다.

 

동막해변에 들르신다면 분오리돈대도 꼭 함께 들리셔서 성곽 위에서 바라보는 탁 트인 바다의 아름다운 풍경을 꼭 함께 둘러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상 강화 분오리돈대 리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