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름철 제철과일 복숭아 효능, 좋은 복숭아 고르는 법

by 말랑2 2022. 8. 3.
728x90

안녕하세요. 꿀팁요정입니다.

 

요즘 어떤 과일을 주로 드시나요? 수박, 참외, 복숭아 등 여름은 덥고 힘든 계절이지만

 

맛있는 과일을 많이 먹을 수 있어서 행복한 계절이기도 한데요. 

 

딱 요맘때 제철 과일인 복숭아의 효능과 좋은 복숭아를 고르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 복숭아 종류

복숭아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과육의 색에 따라 백도(흰색), 황도(노란색)로 나뉩니다. 그리고 털의 유무에 따라 백도와 황도같이 털이 있으면 유모(有毛)계, 털이 없으면 무모(無毛)계 또는 천도계로 나뉩니다. 

 

최근에는 천도와 백도 사이에서 개발된 '신비 복숭아'가 인기인데요. 유럽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납작 복숭아로도 불립니다. 1년 중 6월 중순부터 딱 1~2주 정도만 먹을 수 있고 아직 재배 농가가 적어서 우리나라에서는 귀한 복숭아입니다. 

 

복숭아 중 당도가 가장 높고 맛있는 복숭아는 '그린 황도'로 복숭아 통조림을 먹는 듯 매우 달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 복숭아 효능 

복숭아는 여름 과일의 여왕으로 예쁜 모양새 만큼이나 몸에도 좋고 특히 여성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복숭아에는 펙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알칼리성 과일로 면역력을 강화시켜 유방암과 자궁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기미나 잡티를 생성하는 멜라닌 색소를 억제해 주고 100g당 34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복숭아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성분으로 눈의 노화를 억제하여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등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복숭아는 피로 물질 배출에 탁월한 아스파르트산 성분이 사과나 오렌지에 비해 4~5개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륨 또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속 수분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부기 제거와 고혈압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칼륨 성분은 기관지 내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오염물질을 막아 폐 조직을 재생시켜 주기 때문에 폐 기능 강화에도 좋습니다. 

 

복숭아 고르는 법 

복숭아를 고를 때는 꼭지가 싱싱하고 특유하고 달콤한 향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 가운데 살짝 줄이 있는데 이 줄을 중심으로 좌우 대칭이 잘 맞고, 색이 진하고 붉은색이 고르게 퍼져 있는 복숭아가 맛있고 신선한 복숭아입니다. 

 

복숭아 보관 방법 

복숭아는 세척하지 않은 상태 그래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 포장 용기 아래에 신문지를 깔고, 키친 타올로 하나씩 포장한 복숭아를 꼭지가 아래로 향하도록 해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복숭아는 쉽게 물러질 수 있는 만큼 복숭아끼리 서로 닿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복숭아 세척 방법

큰 용기에 물을 받아놓고 식초를 두세 방울 정도 넣고 수세미를 이용하여 복숭아 껍질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살살 문지르며 닦습니다. 마지막에 흐르는 물로 여러 번 헹구면 됩니다.

 

✔  복숭아 섭취 주의사항 

복숭아 껍질에는 아주 미세한 털들이 있는데, 이 털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먹지 않고 껍질만 만져도 가려울 수 있고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호흡곤란이나 발작까지 일으킬 수 있으니 본인이 어떤 알레르기가 있는지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댓글